원클락 뉴스

목차

    대칭형 인터넷과 비대칭형 인터넷에 대해 아시나요? IT 잇섭의 영상을 보기 전까지는 저도 몰랐습니다. 인터넷 가입 당시에도 이런 부분을 알려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인터넷 속도가 너무 느려서 유튜브 화면이 끊기거나 저화질만 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제가 실제로 그랬습니다.

     

    인터넷 속도 느린분들 여기로 가세요

     

    인터넷 느림 체크하기

     

     

     

    잘 모르는 사람들은 100메가 인터넷 보다 기가 인터넷이 빠르다고 생각해서 돈을 더 주고 업그레이드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할 경우 호구된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대칭형 인터넷과 비대칭형 인터넷 차이점을 확인하는 3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더 이상 바보 되지 않길 바랍니다.

     

    대칭형 인터넷의 의미

    인터넷이 FTTH(Fiber To the home)를 지원할 경우 대칭형 인터넷이라고 표현 합니다. 영어 약자를 해석하면 광섬유를 집까지 이어준다는 의미입니다. 광 케이블 속도가 빠르다는 건 다들 알거라 생각합니다. 건물의 광 단자함에서 우리 집까지 아무런 장애물 없이 인터넷 전파가 오고 간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회를 먹는 걸로 비유하자면 배 타고 바닷가에서 생선 잡아서 회 떠먹는 게 품질이 좋은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인터넷 공급 데이터를 바로 받아서 수신할 수 있는 상황이라 인터넷 속도가 느릴 수가 없습니다.

     

    비대칭형 인터넷의 의미

    그렇다면 비대칭형 인터넷이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HFC(Hybrid Fiber Coaxial)로 전송 장비로부터 옥내 주변까지는 광케이블로 데이터를 전송하다가 광분배기를 통해 동축케이블로 데이터를 보낸 뒤 가정으로 인터넷 신호를 보냅니다. 산지직송이면 품질이 우수할 텐데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치다 보니 느려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본인의 집에서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재생 중에 끊기거나 1080p 이상의 화질로 시청할 수 없다면 비대칭형 인터넷에 가입된 것입니다.

     

    대칭형 vs 비대칭형 차이점

    다운로드랑 업로드의 속도가 차이 나면 비대칭형입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보는 수많은 정보들은 업로드와 다운로드의 신호 데이터를 양쪽에서 잘 주거니 받거니 해야 합니다. 대칭형은 양쪽이 거의 비슷하게 나오는 반면, 비대칭형은 다운로드 속도가 업로드 속도에 비해 5배~10배가량 더 높습니다. 우리집 인터넷 속도가 평균 속도에 비해 얼마나 느린지 온라인으로 체크 해보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속도측정은 아래로 가세요

     

    인터넷 속도측정 바로가기

     

     

    대칭형과 비대칭형 인터넷 확인 방법

    저도 그렇지만 대부분 인터넷이 느리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감정만으로는 인터넷 회사에 따질 수 없습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증거를 확보한 다음 따지든지 다른 업체로 갈아타야 합니다. 지금부터 대칭형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3가지를 알려드립니다. 👇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모음 TOP3 (2023년)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모음 소개합니다. 저는 500메가 인터넷을 사용하지만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그렇게 체감하는 걸 수도 있기 때문에 통신사에 속도를 다시 측정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oneclock.tistory.com

     

    인터넷 회사로 문의

    위의 방법으로 확인할 수도 있지만 본인이 가입된 인터넷 회사 고객센터로 문의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100메가, 500메가, 1G 인터넷만 따질 게 아닙니다. 정확히 무엇인지 물어보고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 답변

    인터넷 대칭형 비대칭형 조회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경우에는 주소지를 기반으로 질문 답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회선이 어떻게 들어오는지 전산상으로 조회하면 나오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대칭형 인터넷과 비대칭형 인터넷 확인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만 하는 경우라면 그다지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아프리카tv, 트위치, 유튜브 라이브 생방송을 진행하는 경우라면 다릅니다. 내가 데이터를 송출하는 입장이 되기 때문에 보는 시청자 입장에서는 심하게 화면이 끊길 수 있습니다.

     

    간단한 웹서핑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필히 인터넷을 변경하길 바랍니다.

     

     

    혼자만 알기 아까운 글
     

    인스타 스토리 몰래보기 사이트 TOP2

    인스타 스토리 몰래보기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2023년에도 인기 있을 SNS라고 하면 페북, 인스타그램을 꼽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은 릴스까지 흥행하고 있다보니 국내에서는 많은 분들의 사용점

    oneclock.tistory.com

     

    2023 카톡 차단 당하면 확인방법 TOP2

    당황하지 않고 2023 카톡 차단 당하면 확인하는 방법 TOP2를 소개 합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온라인 데스크톱과 모바일 카톡으로 차단 확인방법이 존재합니다. 두가지 경우를 모두 쉽게 다

    oneclock.tistory.com

     

    화면 스크롤 캡쳐하는 2가지 방법

    화면 스크롤 캡쳐하는 2가지 방법을 알고 계셨나요? 전체 화면을 캡쳐하는 기능이 필요한 순간들이 많습니다. 과제 제출을 위한 자료 수집 목적이나 PPT 발표 자료 첨부를 위해서 필요합니다. 웹

    onecloc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