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클락 뉴스

목차

    증여세 면제 한도액

    작년 증여세와 상속세로 떠들썩한 일화가 있었습니다. 삼성과 대통령 일가의 이슈가 대표적이였죠. 세무사 도움없이 내가 내 자식에게 준다는데 그걸 가지고 왜? 나라에서 세금을 떼어가는지 이유가 궁금하다면 한번 알아보세요.

    부모,자녀,손자 증여세는 기본적으로 부과되는 세율이 정해져있습니다. 하지만 알고보면 일정 부분은 공제시켜주는 금액도 있다는걸 알게되죠. 무작정 모든 재산이 오고감에 있어서 다 나라에서 가져가겠다는건 아닙니다. 참고로 대상인이 죽으면서 재산을 물려주면 상속세가 부여되고 살아있는 상태에서 준다면 증여세라는게 붙게 됩니다.

     

    즉, 무상으로 현금, 부동산, 주식 등을 부모님이든 친인척 혹은 타인으로부터 받았다면 세금이 자동적으로 매겨지게 됩니다. 오늘은 상속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않으니 이점 참고바랍니다.

     

    2021년 증여세율

    구간마다 세율이 매겨지는 부분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자주 보던 누진공제가 각각 적용되죠. 1억 이하는 공제액이 없지만 1억 초과 ~ 5억 미만부터는 누진공제가 점점 많이 들어갑니다. 

     

    이렇게만 보면 내가 얼마를 세금으로 내야할지 감이 잘 안오시죠? 예를 들어서 과세표준으로 잡힌 금액이 3억이라면 계산하는 방식은 이렇습니다.


    3억 x 20% - 1천만원 = 5천만원

     

    나라에서 해준것도 없으면서 가져가는게 많아서 참으로 억울하시죠? 이럴때 기댈 수 있는건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라는 것뿐입니다. 10년 기간 단위로 증여한 금액을 합산해서 세금낼 필요가 없다고 선언한 액수가 정해져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에 배우자에게 돈을 주고싶다면 6억원 이하에 한해서는 10년 단위로 자유롭게 넘겨주더라도 세부담이 없습니다. 본인의 자식들에게는 5천만원까지 자유롭고 미성년자라면 2천만원까지는 남의 눈치 볼 필요없이 편하게 넘겨줄 수 있습니다.

     

    지금 설명드린 내용은 자녀,부부,손자,며느리,형제간,사위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모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이걸 어떻게하면 좀더 쉽게 계산할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은 아래글을 참고바랍니다.

     

     

    증여세 계산 프로그램 바로가기

    증여세 계산 프로그램 바로가기 우리가 지금까지는 양도세라는 말만 많이 들어봤죠? 하지만 현실에서는 증여세가 발생하는 비중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누군가로부터 현금이나 부동산 등의 재

    oneclock.tistory.com

     

    부동산 세금 종류 바로알기

    전세로 살든 매매로 살든지간에 부동산 세금 종류는 기본적으로 숙지를 해야 절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안내사항을 참고해주세요 부동산 세금 종류 필요한 정보를 꼼꼼히 살펴보세요 2020년들어

    oneclock.tistory.com

    국세청 홈택스 모의계산 이용하기

    1. 홈택스로 들어간다음 세금종류별 서비스 1/2의 화살표를 한번 눌러줍니다.

     

    2. 모의계산을 눌러서 외손자,타인,장애인,조카 증여세 자동계산을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증여세 신고방법 및 필요서류

    1. 증여재산 및 평가명세서

     

    2. 증여세 과세표준 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

     

    3. 증여자와 피증여자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4. 채무를 부담할 경우 채무입증 서류

     

    네가지 서류를 잘 챙기셨다면 증여받는분의 주소지 관할 세무서로 가서 제출하는 것으로 신고가 마무리 됩니다. 안하고무시하다가 적발될 경우에는 산출세액의 20%라는 엄청난 가산세가 부과되니 꼼수 쓰지 마시고 자진납세 하길 바랍니다.

     

    실생활 공통질문

    증여가액이 증여공제에 미달된다면 증여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불이익은 없지만 훗날 아파트를 취득하는 등 자금출처소명자료로 활용할때는 증여신고를 해두는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직계존속으로부터 성인이 증여를 받는다면 10년 이내는 5천만원의 증여에 대한 재산공제가 적용됩니다. 자진신고하면 납부할 세액이 없죠. 증여세는 동일인으로부터 받을 경우 합산과세대상으로 당해 증여가 공제액에 미달해 납부할 세금이 없더라도 자진신고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본 공통질문에 대한 답변까지 정리하면서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관한 글을 완벽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정도면 충분히 이해가 되셨으리라 생각하고 소인은 이만 물러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