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클락 뉴스

목차

    증여세 계산 프로그램 바로가기

    우리가 지금까지는 양도세라는 말만 많이 들어봤죠? 하지만 현실에서는 증여세가 발생하는 비중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누군가로부터 현금이나 부동산 등의 재산을 아무런 비용지불 없이 그냥 받을 경우에는 나라에 세금을 내야하는데 이를 가리켜 증여세라고 합니다. 안내고 버티면 세액공제도 못받고 가산세까지 부여되니 증여세 계산방법을 참고해서 내시길 바랍니다.

    증여세 세율표

    세율은 과세표준마다 10% ~ 50%까지 누진세로 적용됩니다. 각 단위마다 누진공제는 1천만원에서 4억 6천만원까지 적용받습니다. 만약, 본인이 스스로 어디쯤의 증여세 과세표준에 해당하는지 자진해서 신고하게 되면 3%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추가로 공제받고 싶은분들이라면 아래 표도 함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증여재산 공제액 한도

    남편이 부인에게 넘겨주는 재산이나 부인이 남편에게 주는 등 배우자에게 건내주는 재산은 6억원의 증여재산 공제한도가 붙습니다. 부부사이에서 주고 받는건 그래도 공제액이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부부가 아닌 관계에서 무상으로 재산을 넘길 경우에는 점점 공제가 줄고 내야할 세금은 늘어납니다.

     

    참고로 배우자 사이는 혼인신고를 한 관계에서만 적용됩니다. 사실혼이나 동거는 법적으로 공제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만 알아도 우리는 증여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증여세 계산기가 있기 때문이죠. 

     

    이용방법 안내

    다음 설명하는 단계를 거쳐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바로가기로 한번에 이동할 분은 밑으로 가보세요. 

    ▶ 홈택스 증여세 계산기 바로가기

    www.hometax.go.kr/

    최상단 메뉴 우측에 보면 돋보기가 있습니다. 이걸 누르면 검색창이 아랫쪽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빈칸에 화면에 보이는것과 마찬가지로 '증여세'라고 입력하고 통합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첫 화면에서 1초 정도만 아래로 내리면 메뉴안내(4건)이 보입니다. 이곳에서 첫번째 항목인 증여세 자동계산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파트,토지,부동산 증여세 자동계산기

    증여세 자동계산 서비스는 순수토지, 공동주택, 단독주택, 일반건물, 상업용건물,상장주식,기타재산 등에 관련된 증여세를 전반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한번 사용해보면 매우 편리하니 꼭 써보시길 바랍니다. 

     

    1. 수증자가 증여받은 재산의 가액을 알고 있는분들은 간편계산 항목에서 세액계산을 하시기 바랍니다.

     

    2. 부동산, 주식 및 기타재산의 증여로 인한 증여세 세액을 계산하실분은 이쪽을 이용하세요.

     

    진행절차 소개

    증여세 기본사항 입력 > 증여재산 구분 및 종류 선택 > 증여재산 평가 > 입력내용 확인 > 세액을 확인합니다.

     

    이곳에 나오는 결과값은 현실에서 우리가 내야할 세금과 완전히 똑같지 않은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유는 고정적인 자산이라면 가상계산값이 맞겠지만 부동산은 시시각각 유동적으로 가치가 변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곳에서 계산하는 증여세는 참고사항 정도로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신고기한은 증여일이 속한 달의 말일 기준으로 3개월 이내로 정해져 있습니다. 가끔씩은 상속세와 헷갈리는 분들도 계시는데, 상속이라는건 누군가 돌아가신 다음에 배우자나 자식에게 재산이 넘어갈때 발생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살아있을때 발생하는 것과는 용어적인 차이도 세율도 차이가 있죠.

     

    본인이 내야할 세금은 일부러 피하지말고 합법적으로 내야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정해놓은 규칙이니 따르는게 국민의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되도록이면 자진신고하고 납부할 금액을 확인한 후 가까운 은행이나 우체국에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간략하게 증여세 계산 프로그램 바로가기로 글을 적어봤습니다. 용어표현에 있어서 헷갈릴 수 있으나 분명히 구분해서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사실은 내기 싫은 마음이 굴뚝 갖지만 저도 이런일이 발생한다면 정해진 법을 따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