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클락 뉴스

목차

    미청구 퇴직연금 적립금 확인 방법 2024년 기준으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퇴직연금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특히, 직장이 폐업하는 바람에 퇴직연금을 제때 받지 못한 근로자분들이 계실 텐데요. 혹시 내 퇴직연금도 잠들어있는 건 아닌지 걱정되시죠? 지금부터 퇴직연금의 종류와 미청구 퇴직연금을 확인하고 수령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퇴직연금이란?

    퇴직연금은 근로자가 일하는 동안 매달 쌓아온 퇴직적립금을 노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에요. 퇴직연금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운용 주체와 가입목적에 따라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개인형퇴직연금(IRP)으로 나뉘죠.

     

    확정급여형은 회사에서 정해진 금액을 적립하고 운용해서 퇴직할 때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방식이고 확정기여형은 매달 일정 금액을 납부하고 근로자가 직접 운용해서 퇴직할 때 받는 방식이에요. 개인형퇴직연금은 본인이 원할 때마다 납부하고 운용할 수 있는 자유로운 형태의 퇴직연금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구분 운용주체 가입목적
    확정급여형(DB) 사용자(기업 등)가 적립금을 운용하고, 근로자는 사전 확정된 퇴직급여를 수령 사용자가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하기 위해 설정
    확정기여형(DC) 근로자가 적립금을 직접 운용하고, 퇴직시 적립금과 운용 손익을 최종 급여로 수령. 사용자가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적립금을 제공하여 그 적립금을 개인적으로 운용하도록 함
    개인형퇴직연금(IRP) 근로자가 적립금을 직접 운용, 퇴직시 적립금과 운용손익을 최종 급여로 수령 소득이 있는 모든 취업자가 노후 대비를 위해 자유롭게 가입

     

    잠들어있는 퇴직연금

    2023년 말 기준으로 무려 68,324명의 근로자가 총 1,106억 원의 퇴직연금을 찾아가지 않고 있다고 해요. 회사가 도산하거나 폐업해서 퇴직연금을 못 받은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내 퇴직연금이 어디에 있는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죠.

     

    미청구 퇴직연금 찾는 방법

    하지만 걱정 마세요! 여러분의 퇴직연금을 찾는 방법이 있답니다. 먼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금융소비자보호' 코너의 '통합연금포털'에서 내 연금을 조회해보시면 돼요. 로그인 후 조회를 하면 그동안 쌓인 퇴직적립금이 있는 금융회사명과 연금상품명, 적립금액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미청구 퇴직연금 적립금

    이제 여러분의 숨은 퇴직연금을 찾았다면, 실제로 수령하는 방법을 알아볼 차례에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통합연금포털에서 미청구 적립금 정보를 확인하신 후, 해당 금융회사에 연락을 취하면 돼요. 필요한 청구 절차를 안내받아 진행하면 여러분의 소중한 퇴직적립금을 무사히 돌려받을 수 있답니다.

     

    올해 상반기부터는 모바일 앱 '어카운트인포'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조회하고 수령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하니, 스마트폰으로도 쉽게 확인해보시면 좋겠어요.

     

     

    지금까지 미청구 퇴직연금 적립금 확인 및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근로자분들이 본인의 퇴직연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 놀랍지 않으신가요? 회사가 문을 닫았다고 해서 포기할 게 아니라, 꼭 여러분의 권리를 찾으시길 바랄게요.

     

     

    임산부 자동차보험 할인 환급 17% 신청 방법

    임산부 자동차보험 할인 환급 17%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의 탄생은 가족에게 큰 기쁨이자 축복이지요. 하지만 이와 동시에 육아에 대한 걱정과 부담감도 함께 찾

    onecloc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