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세상만사

반응형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 방법 및 기준

2022년부터는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지 못하면 제대로 대처가 안됩니다. 질병관리청 입장에서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 모든 사람들을 병상에서 돌볼 수 없다는걸 인정하고 집에서 스스로 치료를 하라고 안내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자가격리 기간은 13~14일 정도 소요됩니다. 자가격리가 끝난 후 종료된 뒤에는 생활지원금 신청서를 참고해 본인이 대상 기준에 적합하다면 접수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그동안 일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보상을 조금이나마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기준

신청일 기준으로 따지면 보통 30일 이내로 생활지원비가 지급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받은 분들의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1~2달 정도 걸리는게 일반적입니다. 사람이 수동으로 손수 서류를 접수하고 체크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시간 소요가 상당하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생활지원금 지원 제외

1. 국가와 공공기관이나 국가로부터 인건비 재정지원을 받고 있는 기관의 근로자가 자가격리 하거나 해당 가구원은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단, 비정규직 등 기관의 사정이 좋지 않아 유급휴가를 줄 수 없다면 나라에서 생활비를 따로 주게 됩니다.

 

2. 격리조치를 2주가량 하라는 안내를 받았음에도 방역패스와 위드코로나를 무시하고 자택치료 규정을 어기고 밖으로 돌아다니다 걸리면 제외됩니다.

 

3. 근로자 가구원 중 한분이라도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유급휴가를 받았다면 안됩니다.

생활지원금 지급액

1인 가구는 474,600원을 받고 2인은 802,000원이고 3인은 1,035,000원, 4인은 1,266,900원, 5인은 1,496,700원을 받게 됩니다. 지금 언급한 자가격리 지원금은 14일 동안 자택치료를 완료했을 시에 받을 수 있는 액수 입니다. 이보다 못한 기간을 격리했다면 해당 일수만큼만 별도로 계산하면 됩니다.

 

예) 4인 가족인 A씨가 13일동안 자가격리를 했다면 1,266,900 / 14로 계산합니다. 그러면 하루로 치면 90,492원으로 나오게 되죠. 해당 액수에 13일을 곱하면 대략 1,1,76,407원을 받게 된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Q&A

1. 자가격리 기간에 주말과 공휴일이 포함되는지 아닌지 궁금한 분들이 많습니다. 혹은 추석이나 설날과 같은 명절도 계산기간에 들어가는지 알고 싶은분들이 많죠.

: 답변을 드리면 빨간날이든 공휴일이든 상관없이 자가격리를 시작한 날짜와 끝나는 날짜까지만 따지면 됩니다.

 

2. 대상자가 아닌 사람의 통장으로 자가격리 생활지원비를 받을 수 있나요?

: 미성년자 자녀를 데리고 있는 경우에 부모님 통장으로 대신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를 보면 예금주와 계좌번호를 입력하는 란에 아버지 또는 어머니 통장번호를 적으면 됩니다.

3. 집안에 자가격리 한 사람들이 4인 가족 중 3명이면 신청서류 또한 3개를 써야만 하나요?

: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제도는 가구당 단위로 지원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생활지원금 신청 기준에 따라 1부만 작성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헷갈리는 부분을 추가로 언급하자면 만일 동일한 기간이 아닌 서로 다른 기간이 엇갈려서 격리를 한 경우라면 좀더 긴 기간 동안 자택치료한 사람을 기준으로 생활지원비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본인이 직접가는게 원칙이지만 사정상 못간다면 위임장을 통해 대리인이 대신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방법

신청기관은 관할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 입니다. 행정복지센터라는 말로 변경된 건 많이들 아실거라 생각해서 추가 설명은 패스합니다.

 

https://map.naver.com/

 

네이버 지도

공간을 검색합니다. 생활을 연결합니다. 장소, 버스, 지하철, 도로 등 모든 공간의 정보를 하나의 검색으로 연결 한 새로운 지도를 만나보세요.

map.naver.com

지도상에서 '주민센터' 이렇게 검색하면 GPS를 통해 본인의 위치 반경 5km 이내로 확인도 가능합니다.

 

https://map.kakao.com/

 

카카오맵

당신을 좋은 곳으로 안내 할 지도

map.kakao.com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콜센터는 1339 인만큼 제가 본문에 설명드리지 못한 부분은 물어보면 좋을 듯 싶습니다.

 

신청서류는 생활지원비 신청서랑 신청인 명의자분의 통장이면 됩니다. 또한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도 지참하는건 기본입니다. 등본까지 필요하다는 분도 있지만 어차피 방문하면 알아서 다 해주니 크게 어려워할 건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다르게 준비해야할 부분이라서 말이죠.

 

 

잔여백신 3차 예약 신청 조회 하는법

잔여백신 3차 예약 신청 조회 하는법 21년 4분기 마지막이라 할 수 있는 12월 2일부터는 당일 잔여백신 3차 예약 신청 후 접종까지 가능합니다. 2022년 일상회복 2단계와 3단계로 격상하려면 피

oneclock.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