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클락 뉴스

목차

    2023년 기초연금 수급자격

    원래는 이런글을 적을 생각이 없었지만 조두순이 기초연금 수령신청을 했고 승인이 되면 기초생활급여와 함께 월 120만원씩이나 수령한다는 말을 듣고서 가만히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범죄자도 타먹는걸 우리가 못받으면 억울하지 않을까요?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신청방법 그리고 필요한 서류까지 알려드리니 아래를 참고해서 신청하세요.

    기초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검색포털창에 위와 같이 검색하면 됩니다. 어려운 노후를 보내는 어르신들을 돕기위한 제도라고 나와있죠. 저는 잘 모르는 나라의 복지정책을 어떻게 범죄자가 더 잘알고 이용해먹는건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정직한 사람들은 몰라서 못하는걸 말이죠.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홈페이지

    기초연금제도를 소개하고 대상 및 혜택 그리고 어떤식으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각종 홍보영상까지 제공합니다. 가장 좋은건 제가 이글 아랫쪽에 보너스로 명시해두는 기초연금 모의테스트 입니다. 자가진단으로 내가 연금을 받을 대상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얼마를 수령할 수 있는지 대략이라고 알 수 있으니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기초연금이란 뜻과 의미

    국가와 자녀를 위해 열심히 살아온 우리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한 제도로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범죄자가 여기에 해당하나요? 전혀 아니죠. 열심히 살지 않고 오히려 남을 해한 사람입니다. 그에게 주는게 취지에 맞을까요?

     

    기초연금 수급자격

     

    현재 나이를 따져서 만 65세 이상의 노인분들 중에서 상대적으로 형편이 더 어려운 70%의 어르신들을 찾아서 돕겠다는 취지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소득과 재산을 환산해서 나오는 소득인정액이 일정 수준 이하라면 기초연금 수급대상자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2023년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단독가구 : 1,690,000원

    부부가구 : 2,794,000원

     

    소득을 인정하는 금액이란 의미는 근로,사업,재산,공적이전 소득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서 나온 금액입니다. 단순히 월급만 따져서 정해지는 액수가 아니라는게 팩트죠. 예를 들어서 이걸 모르는 분들은 본인 소득이 1,690,000원 이하니까 충분히 가능하겠지라고 생각했다가 다른 재산에 따른 소득이 더해지면서 결국에는 기초연금 자격에서 제외된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소득인정액 계산방법

    서울에 아파트가 있다거나 고가의 지방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아무래도 지원을 받기 어렵다는게 현실입니다. 정말로 어려운분들을 대상으로 드리고자 하는 것이기에 그렇습니다. 복지란 늘 어두운 그늘에 있는 분들에게 빛을 쐬여 주는것이니까요.

     

    기초연금 얼마나 받나요?

    일반수급자 : 월 253,750원

    저소득수급자 : 월 300,000원

     

    2023년 기초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주소지의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또는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및 상담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PC나 모바일 핸드폰으로 가능하니 기초연금을 신청해보세요. 아래로 가서 해보세요

    정말로 필요한 분들에게만 온전히 나라의 복지혜택이 돌아가길 바랍니다.

    기초연금 자가진단 바로가기

    위에 표기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면 내가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를 한번에 알 수 있습니다.

    나이,국적,직역,자동차,회원권,임차소득,거주지,가구유형 등 총 8가지 항목에 대하여 Yes or No 로 체크하면 됩니다.

    신청대상

    만 65세 이상의 한국국적을 갖고 있고 국내 거주하는 어르신은 대리인을 통해서도 신청을 해볼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신청기간

    1년 중 아무때가 기간제한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 65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1개월 전부터 할 수 있습니다. 자격요건만 된다면 그 이후의 나이대에서부터는 시간제약이 따로 없으니 편할때 주민센터나 위에 소개한 온라인 신청페이지를 이용해서 지원해보세요.

     

    준비할 서류

    1. 신분증은 필수입니다. 만약 대리인이 대신 갈 경우에는 신청자와 대리인의 신분증 및 위임장 있으면 됩니다. 위임장 양식이라 작성하는 방법은 찾아보면 많이나오니 참고하세요.

     

    2. 기초연금을 지급받을 통장사본이 필요합니다. 본인 명의로 된걸로 준비하세요.

    3. 배우자의 금융정보등 제공동의서도 필요합니다.

    4. 전월세 계약서를 갖고와야 합니다. 그외 서류들은 공단 지사에 구비되어 있기에 그냥 가도 괜찮습니다.

     

    세종시는 기초연금 월 최대 30만원으로 지급대상자를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꼭 여기만 그런건 아닙니다. 서울,대전,대구,부산,광주 거주지 상관없이 2023년 기초연금 수급자격에 해당한다면 20~30만원은 그냥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못받았던건 이런쪽으로 잘 몰랐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사들이나 해당 공무원들은 알지만 일반인들은 모르고 놓칠 수가 많으니 우리가 직접 챙겨먹어야 합니다.

     

     

    2023년 공공주택 입주자 모집 달력 보기

    2023년 공공주택 입주자 모집 달력 보기 정부가 무주택 서민에게 공급하는 공공주택은 알고계셨나요? SH,GH,LH에서 나온 행복주택,공공분양,국민임대 아파트를 지역별로 살펴보세요. 필요한 분들

    onecloc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