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클락 뉴스

목차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2021년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차량을 운행함에 있어서 알게모르게 세금이 참으로 많이 들어갑니다. 각종 수리비,휘발유,세금 등 잘모르고 지나가면 과태료 가산금까지 때려맞는게 일상이죠. 자동차세 연납신청기간인 1월 31일까지 마치지 않는다면 괜히 돈만 더 납부하게되니 자동차 세금조회하고 납부하는곳에서 편하게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납부

    1. 시대가 매우 발달한 덕분에 이제는 어플을 통해서 쉽게 차량에 관련된 각종 세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의 경우라면 구글스토어 또는 앱스토어로 들어가서 위택스 어플을 받아서 납부하면 됩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서울 거주자를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방법은 거의 동일하니 똑같이 따라하시면 됩니다.

     

    서울시 자동차세 납부방법

    1. 일년에 2번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서 자동차 연식과 배기량을 고려해 세금을 부과합니다. 이건 다른 나라는 모르겠고 우리나는 매년 있는 일입니다. 연례행사로 보면 되겠네요. 서울시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화면에 보이는것처럼 서울시 ETAX를 합혀서 부르는 STAX 어플을 이용해서 낼 수 있습니다.

     

    2. 2021년 1월 지방세 납부라고 화면 맨 아랫쪽에 보이시죠? 우선은 로그인을 한다음 이쪽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3. 제가 운행하는 차량은 177,560원이라는 금액이 나왔습니다. 1,500cc 자동차를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아반떼 정도의 배기량이라면 몇 년식이냐에 따라서 조금 다르겠지만 저와 비슷하게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4. 전자납부번호와 납세번호가 나오고 관할구가 나옵니다. 내가 거주하는 지역과 고유정보라서 이쪽은 모자이크로 처리했습니다. 다른분들도 개인에 맞게끔 잘 나오는지 확인하고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5. 자동차세 136,590원에 지방교육세로 40,970원이 나가네요. 이걸 내는 사람들의 돈을 통해서 교육적인 부분에 사용한다는 의미있는것 같습니다.

    배기량별 자동차 세금안내

    차종마다 배기량은 전부 다릅니다. 경차,소형차,중형차,대형,세단,SUV,외제차 마다 정확한 세금을 알고싶다면 직접 자동차세가 얼마나 나올지 확인하고 1월 안으로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10% 공제를 받을 수 있거든요.

     

    6. 보이는 그대로만 따라가면 납부까지 1분 정도 소요됩니다. 화면 구성도 깔끔하게 이뤄져 있다보니 이해하기가 한결 수월하더군요. 10년 전만해도 고지서를 발급받아서 납부하는 등 상당히 까다로웠던걸 비교하면 천지가 개벽한 수준입니다.

     

    7. 저처럼 마일리지가 있다면 이런날을 기념해서 쓰는것도 방법입니다. 이렇게 대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칸을 만들어두니까 까먹을리가 없네요. 덕분에 700원 깍았습니다.

     

    8. 결제방식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은행으로 카드로 간편으로 할 수 있는데 편한걸 택하면 됩니다.

    9. 저는 국민으로 진행합니다. 6개월까지는 추가로 뭐가 안붙어서 할만하네요. 모든게 이상이 없다면 그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납부동의를 누르고 버튼을 클릭하면 돌이킬 수 없으니 신중하게 하세요.

    자동차세 연납 할인

    경기도,대전,대구,부산,울산,창원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과 확인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동일하게 안내를 따라서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1월에는 10% 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만약에 안한다면 3월에는 7%, 6월에는 5%, 9월에는 2.5% 밖에 안됩니다. 기왕 내야할 수밖에 없다면 처음 낼 당시에는 거액을 내는것 같아요. 보통 1~5만원 가량은 절약할 수 있으니 지금 소개한 방식 그대로 해보세요.

     

    그랜저,아반떼,소나타,K5,티볼리,싼타페,쏘렌토,SM6 차주분들은 자동차 세금납부를 잊지말고 꼭 시행하세요. 저는 몰라서 못했던 적도 많았지만 이글을 보신분들은 그냥 지나치는 일 없길 바랍니다.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한 푼이라도 아껴야죠. 운전자 중에서 이걸 모르는 경우라면 보통은 사회초년생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부모님이나 잘아는 친구가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분도 빠짐없이 내고 이득을 보시길 바라며 2021년를 기준으로 설명드린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을 마치겠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다면 남겨주세요. 보는대로 답변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