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클락 뉴스

목차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오프라인 발급처인 동주민센터로 방문해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처리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쁜 사회에서 직접 찾아가는 것보다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발급을 통해 이용하면 상당히 편하거든요. 본문에서 소개하는 것 이외에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이 필요한분도 함께 알아보세요.

    예전에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민원24 이런식으로 검색해서 찾고는 했었는데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로는 정부24(구.민원24)에서 발급해주는게 아니라 단순히 설명으로 안내만 해줄 뿐이거든요.

    온라인 가족관계증명서 주의할점

    실제로 우리가 서류로 발급받길 원한다면 대법원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직접 입력하고 검색해서 찾아야합니다. 국가장학금 등 특별기간에는 트래픽이 몰려서 서버다운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접속지연이 일어나는 등 문제가 많죠. 정상화가 되기까지 1~2일 정도 시간이 소요되니 이런때는 어쩔 수 없이 가족증명서 무인발급기나 주민세터로 방문해서 이용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란?

    국민의 출생과 혼인 그리고 사망 등 가족관계의 발생 및 변동사항에 관한 증명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살면서 변동이 일어나는지 총체적으로 기록한 장부라고 해야할까요? 아니면 서류라고 해야할까요? 그런 문서라고 보면 됩니다.

     

    신청방법과 필요서류

    동,시,구,읍,면 주민센터로 방문할 경우에는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본인집에 프린터기가 있다면 굳이 방문할 필요도 없이 인터넷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시면 됩니다.

     

    증명서 수수료 안내

    증명서 1통당 1,000원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하면 0원 입니다. 이건 우리나라 전지역 상관없이 다 동일하니 참고하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발급을 1분만에 하기위한 준비를 단계별로 할 차례입니다. 아래로 가주세요.

     

    준비단계1 : 보안통신프로그램 설치

    위에 언급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접속하게 되면 가장 처음 맞닥뜨리게 되는 화면입니다. 각종 프로그램을 내 컴퓨터 안에 설치하도록 유도합니다. 과거의 유물처럼 남아서 굳이 이렇게까지 하지않아도 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오랜시간동안 변화없이 흘러오고 있는 형편입니다.

     

    베라포트,인증모듈,PC보안툴,송수신암호화 등 한두개가 아니죠. 꼭 필요한 것도 있긴 하지만 좀더 통합으로 줄일 수 있는것도 있습니다. 개인보안이 중요하지만 간결한 방식도 있을텐데 아쉽네요.

     

    준비단계2 : 인증서 준비

    개인 신상정보를 다루는 문제인만큼 단순히 아이디와 패스워드 정도의 로그인만으로는 가족증명서를 발급받을 수가 없습니다. 은행용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없다면 미리 준비해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준비 : 프린터기

    제가 많이 힘들었던 부분이였습니다. 집에 프린터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발급가능한 기기로 연결이 나오지 않는 것이였죠. 이부분에 대한 해결책은 아랫쪽에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은 잉크젯이든 레이저프린터든 하나 있으면 진행안내를 따라 시행해보세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 접속하기

     

    2. 왼쪽 녹색배경 이미지의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

     

    3. 신청인 정보 조회

     

    4. 공인인증서 로그인

     

    5. 본인확인을 위한 추가정보 입력하기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윗쪽을 눌러서 발급 가능한 프린터가 있는지 미리 체크해보세요. 만약 모든 과정을 완료하고 난 다음에 인쇄출력이 안된다는걸 알게되면 낭패입니다. 혹시라도 오류라든지 우리집 프린터 인식이 안된다면 대부분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프린터 연결선을 컴퓨터와 직접 연결시켜야만 합니다. 만약, 이렇게도 잘 되지않는다면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프린터기 관련 프로그램을 찾아서 제거를 한다음 새롭게 제조사의 프린터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가족관계등록부 열람 대상정보

    빈칸에 있는것들은 굳이 설명이 필요가 없겠죠?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고 발급하려고하는 증명서 종류의 숫자를 선택합니다. 특별하게 제출처에서 상세로 떼어오라고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일반정도로만 선택해도 충분합니다.

    주민번호는 과거에는 전부 보이게 했지만 지금은 비공개해도 괜찮습니다. 보통은 뒷부분만 가리는 형태가 많구요. 이렇게 가리고 공적업무를 처리해도 반려되거나 그런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원래는 천원의 업무수수료가 발생하지만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하면 무료입니다. 여러모로 이렇게 하는게 유치할 말이지만 개이득이라고 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팁을 하나더 알려드리면 프린트기가 없더라도 화면에 보이는 내용을 캡쳐한 다음 파일을 저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파일은 USB로 담은 다음 주민센터로 가면 아무 조건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는 프린터기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니 편하게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이상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1분컷을 마치겠습니다. 필요한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로 전해졌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