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클락 뉴스

목차


    우리는 때때로 와인 한 잔이 술을 완전히 끊는 것보다 더 낫다고 믿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비록 알코올로 인해 매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죽지만 인간은 수천 년 동안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

    특히 지난 수십 년간 와인은 건강에 좋다는 평판을 얻었다. 적포도주는 심지어 장수하고

    심장병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와인이 정말 우리에게 좋을 수 있을까?


    물론 첫 번째 질문은 우리가 "우리에 좋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와인의 잠재적인 상승을 생각할 때 심장 건강을 생각한다.


    덜 알려진 것은 연구 결과 술과 암 사이의 강한 연관성이 발견되었다는 것이다. 

    일주일에 한 병씩 마시는 와인은 비흡연자의 경우 남성 1%, 

    여성 1.4%의 절대 평생 발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이것은 일주일에 와인 한 병과 남자는 5개, 여자는 10개에 해당한다.


    마크 벨리스 정책, 연구 및 국제 개발 담당자는 "흡연과 암 사이의 연관성을 알리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공공 보건 당국자들이 흡연을 위한 메시지를 통제하기 때문에

    알코올의 경우는 덜하다"고 말했다.


    다음을 생각해보자

    맥주보다 더 좋은가?

    알코올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이유

    왜 일부 사람들만 술에 취하는가?


    연구에 따르면 티플이 유익할 수 있다는 생각은 197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과학자들은 프랑스 사람들이 포화지방을 더 많이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인구보다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심장병과 포도주 소비량 사이에는 분명한 관계가 있었다. 이것은 프랑스의 역설로 알려지게 되었는데, 이것은 오늘날까지도 과학자들이 논쟁하고 있는 난제다.


    그 이후로 우리는 적당한 양의 포도주를 마시면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체중 증가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헬레나 코니베어 국제 알코올 연구 포럼 공동 소장은 "보통 수준의 와인 소비량이 'J'자 모양의 곡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작은 술, 규칙적인 양의 포도주는 수명이 길어지고 건강이 좋아지고 인지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 이후 1000여 편의 논문이 반복적으로 게재됐다고 말했다.


    그 결과 오랜 시간 동안, 금주하는 것이 적당량의 술(하루에 한두 잔에 상당)을

    마시는 것보다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의견이 일치했다.


    그러나 알코올 소비와 죽음과 질병 사이의 "J"자 모양의 관계는 비난을 받고 있다.

    이제 이 자료의 많은 부분이 결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널리 이해되고 있다.

    금주하는 사람들은 금주하기 때문에 건강이 나빠지기보다는 건강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하고 있을 수도 있다. 

    (효과에서 원인을 가려내는 데 있어서 이 도전은 많은 관찰 연구들, 대부분의 영양 연구가 그러하다.


    이것을 통제할 때, 이전에 발표된 54개의 연구를 2006년에 한 번 분석한 결과,

    적당한 알코올 소비와 낮은 심장병 위험 사이의 상관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 후 몇 년 동안 다른 연구들은 그 반대라는 것을 발견했다고 코니어 교수는 말한다. 

    "지난 5년 동안, 연구는 교란 요인을 조사해왔다"고 그녀는 말한다. 

    "우리는 와인 마시는 사람들이 더 잘 살고, 더 잘 교육받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그것에 맞춰 조절하면, J자 모양의 곡선은 부인할 수 없다."


    그녀는 연구자들이 건강상의 이유로 금주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술을 마시고 

    지금은 금주를 한 적이 없는 참가자들을 이용함으로써 이러한 편견을 극복했다고 말한다.


    2019년 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적당한 알코올 섭취가 심장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다른 접근법을 취했다. 10년 동안, 그들은 50만 명 이상의 성인들을 따라다녔는데, 두 가지 유전적 변종(ALDH2-rs671과 ADH1B-rs1229984)이 건강 악화보다는 음주 패턴에 영향을 미친다. 그들은 또한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을 제외시켰다.


    옥스퍼드대 너필드 인구보건학과의 정밍 첸 교수는 "결함이 없는 사람은 얼마든지 마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기능장애 효소를 가진 사람들은 알코올을 전혀 참을 수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연구진은 또 많은 중국 여성들이 건강상의 이유보다는

    사회적 이유로 술을 마시지 않기 때문에

    중국 여성들을 통제 그룹으로 이용했다고 천 교수는 말했다.


    이번에, 연구원들은 "J"자 모양의 상관관계를 발견하지 못했다. 대신, 그들은 술을 많이 마실수록 고혈압과 뇌졸중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으며, 하루에 1~2단위를 마신 사람들 사이에서 위험성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심장마비와의 연관성은 어느 쪽도 없었다.


    그 결과, 알코올 소비와 뇌졸중 위험 사이에 분명한 연관성이 있는 반면, 

    알코올의 무언가는 심장마비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다.


    "우리의 연구는 높은 알코올 섭취가 지속적으로 혈압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알코올은 확실히 보호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심장 질환의 경우 그 연관성은 상당히 평평하기 때문이다."라고 Chen은 말한다.


    "그래서 혈압이 올라가더라도 증가된 혈압을 상쇄하는 또 다른 메커니즘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 보호 장치가 고혈압을 상쇄하기에 충분한지 알 수 없다."


    연구자들이 모든 알코올 음료를 표준 알코올 단위로 변환하였기 때문에

    그 결과는 와인에 특정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그럼에도 와인은 폴리페놀이라 불리는 항산화제 때문에 보통 "건강에 좋은" 선택으로 여겨진다. 

    또한 과일과 야채에서도 폴리페놀은 체내의 염증을 감소시켜 질병의 한 요인이 된다. 적포도주에는 백포도주보다 열 배나 많다.


    밀라노 대학 건강 생명과학과의 알베르토 베르텔리 연구원은 소량의 와인이 심장병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것은 부분적으로 이 음료의 항염증 특성 때문이다. 그는 하루에 160ml 이상의 와인을 권하지 않고(샴페인 피리 크기) 오직 식사만으로 지중해식 스타일을 권한다.


    연구는 특히 포도의 피부와 씨앗에서 발견되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합물인

    폴리페놀 레스베라트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레스베라트롤은 혈관을 확장시켜 고혈압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백포도주에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베르텔리는 프랑스의 역설은 프랑스의 백포도주 마시는 지역에도 적용된다고 관찰했다. 즉, 와인이 조금이라도 이로운 경우 백포도주는 동일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질 수 있다.


    베르텔리는 "백포도주에서 건강한 음식으로 인식되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 흔한 두 가지 화합물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티로솔과 히드록시티로솔이라는 이 화합물은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예방 효과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대부분의 건강상의 이득이 적포도주에만 적용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적포도주는 면역력 향상과 소화력 향상, 건강한 체중 등 우리 몸의 나머지 부분에 많은 이점이 있는 내장 건강에 좋을지도 모른다. 최근의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쌍둥이의 음주 습관을 연구했고, 적포도주를 마시면 내장의 박테리아 다양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것은 더 나은 건강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내장에 대한 관찰된 이익은 일주일에 한 잔의 적포도주만으로 발견되었고, 하루에 두 잔 이상의 작은 잔을 마시는 사람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2019/10/15 - [생활속지혜] - 스마트폰 브라우저 광고 차단

    2019/08/04 - [생활속지혜]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미노출 원인발견!

    2019/07/29 - [생활속지혜] - 폴라리스 오피스 광고 제거하는법

    2019/07/21 - [생활속지혜] - 크롬 속도저하 안전한 연결 설정중 해결함